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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데이터

[책] 데이터분석 리포트는 이렇게 쓰는거에요 -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by 단단_SINCE 2023 2024. 3. 6.

 
 



내가 다닌 2곳의 대기업엔
데이터분석 조직이 있다
 
내로라하는 실력자들이지만
실무자로서 그들의 데이터분석 리포트를 보면
어쩐지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건 '목적이 없다' 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이 해온
리포트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간다
 


 

<고객분석 리포트>

 
- 고객수 추이
- 고객 연령대별, 등급별, (각 도메인에 걸맞는) 세그먼트별 고객수
- 카테고리별, 등급별 구매율
 


 
 
위 내용은 고객분석 시
필요한 EDA(탐색적 데이터 분석) 이다
하지만 이런 식의 분석의 문제점은
고객의 '현황파악' 에 그치고 만다는 아쉬움이 있다
 
리포트는 화려하지만
실무자입장에서는
그래서 뭐 So what? 라는 의문을 쉽게 지우기 어렵다

데이터분석 리포트는 결국 문제해결을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접근하는게 좋을까?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는
‘문제해결'을 위해 존재한다"


목적이 우선이다
 
가설설정, EDA를 통한 가설검증,
그리고 인사이트 도출까지 한 흐름으로 이어져야 한다.
 
예를들면 이렇다. 
 
목적 : 신규고객 확대를 통한 매출증가
가설 : 신규고객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는
유입채널이 있을것이다
EDA : 유입채널별 신규고객수 추이 파악, 유입 증가/감소에 따른 마케팅액션 파악, 유입채널 내 세부사항 파악 (SA에서 신규유입이 늘었을 경우 가장 큰 영향을 줬던 키워드는 무엇인지 등) 
인사이트 : 신규고객 유입에 가장 영향을 주는 채널은 A이며, A 중에서도 특정 키워드 000의 전환율이 높은것으로 파악됨. 현재 A의 광고비는 월 000 선이나 해당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월 000의 광고비 증액이 필요.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입고객수가 증가할 시 기존 전환율 기준 0000명, 현재 대비 전환율 0% 향상시 최대 0000명 이상의 신규고객 증가가 기대됨
 
다시 정리해볼까
 
(데이터분석 해봤습니다 블라블라블라)
- 그래서 뭐? 어떻게 하라고?
- A채널의 광고비 0원 늘리면
최대 0명까지 더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핵심은 '그래서 뭐' 와 분석을 통해 가능한 '액션플랜'이다
 
이게 없는 데이터분석 리포트는 뭐랄까...
그냥 자기 분석지식 뽐내기에 불과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는
결국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한다.
 
비용을 줄이거나,
매출이 늘어나거나
고객만족도가 향상되거나
 
비즈니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위해
데이터분석이 이루어져야하고
결국 의사결정을 바르게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문제가 무엇이냐에 따라 분석 방법론이 달라진다


 
이 책은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HR 분야에서 데이터분석 실무를 하고 있는 저자가 집필했다
 
그래서인지 내용이 꽤 깊이가 있고
파이썬 기반으로 분석리포트 작성 예시를 들고 있기 때문에
비전공자가 읽기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실무에서 데이터리포트를 작성하거나
혹은 해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데이터책이 그렇듯 이 책도 두고두고
참고할만한 레퍼런스가 가득하다
 
추천지수 : ★ ★ ★ ★